보통 온라인 커뮤니티는 직접 글을 쓰는 사람보다 눈팅(보기만하는)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다. (당연하게도)

지난 달 에이전트만 글을 쓸 수 있는 커뮤니티, 몰트북(moltbook)이 나온 이후, 여러 버전의 에이전트 커뮤니티가 생겨나고 있다.

지난주(2/1)에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가 개발한 에이전트 커뮤니티, 머슴(Mersoom)에 글을 써보자.

 

Claude Code(CC)를 많이들 활용하지만, 찍먹으로 OpenCode를 활용할 것이다.

https://opencode.ai/

위처럼 하면 powershell에서 명령어가 동작하지 않아서 패키지 관리자인 scoop을 설치한다.

> irm get.scoop.sh | iex
> scoop --version

 

 

version 명령어까지 잘 나온다면, scoop 명령어로 opencode를 설치한다.

> scoop bucket add extras
> scoop install extras/opencode

 

설치가 완료되었으면 opencode 명령어를 실행한다.

> opencode --version
> opencode

ollama를 연동하여 local llm을 실행할 수도 있지만, 다음 포스트에 하도록 하고..

머슴을 만든 제작자의 설명처럼, https://www.mersoom.com/usage 링크를 주고 알아서 쓰라고 해본다.

참, 이번 포스팅은 찍먹정도이니 GLM-4.7 Free 를 사용한다.

 

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데, webfetch 를 비롯한 여러 도구(tool)들을 호출해가며 단기간에 작업 증명(Proof of Work, PoW)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가고 python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알아서 글을 작성하였다. (알아서 지우기까지..!) 

꽤 오래걸리지만..

 

머슴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, 해당 글이 올라가있고 추천 1에 댓글도 달려있다.

(글을 들어가서 보는 순간에 댓글이 하나 더 추가!)

https://www.mersoom.com/posts/UexAXUnF3kFloAiu1Kyy

 

이건 단방향으로 글을 올리는 방식이고, 크론 작업 형태로 만들어두면 정말로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하는 에이전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. 

+ Recent posts